남성의 여성화된 유방의 발달
남성의 여성화된 유방의 발달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4.07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들도 정상적으로 약간의 여성 호르몬이 분비된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한쪽이나 양쪽 유방이 커져 여성형 유방이 된다. 주로 신생아에서 흔하고 청소년기에 남자 2명 중 1명에서 생긴다. 대개 일시적 현상이지만 나이든 남성에서도 생길 수 있다. 

 

신생아에게 생기는 여성형 유방은 태내에서 어머니의 여성 호르몬에 노출된 것이 원인이다. 사춘기 동안 여성 호르몬의 농도가 올라가서 유방이 커지는 것은 흔하게 나타나는 일이다. 

성인의 경우에는 알코올 남용과 과체중이 여성형 유방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여성 호르몬의 수치에 영향을 주는 이뇨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전립선 질환에 쓰이는 약물 때문에 유방이 커질 수도 있다.

여성형 유방이 발생하면 유방에 압통과 종창이 나타나고 유두 아래에서 단단하고 탄력적인 단추 같은 조직이 만져진다. 유두에서 분비믈도 나온다. 특히 한쪽 유방이 다른 쪽보다 커질수 있다. 이런 증상들은 유방암의 증상과 비슷하므로 검사를 해봐야 한다. 

신생아는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다. 대부분의 청소년들 역시 치료를 하지 않아도 18개월 내에 사라진다. 성인들의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확인하고 신체 검진을 한다. 호르몬 농도와 유방암의 여부도 검사한다. 치료와 예후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지만 여성형 유방이 계속되면 남은 조직을 수술로 제거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