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구, 민주당 김영춘 후보 가족 특혜 의혹 '구설수'
부산진구, 민주당 김영춘 후보 가족 특혜 의혹 '구설수'
  • 이은영 기자
  • 승인 2020.04.0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부산진구의회 최문돌 구의원 등 8명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은 2018년 부암동 일원 철길마을에 들어선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 건립에 대한 의혹을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당초 부산진구는 서면 일대 메디컬 스트리트 활성화를 위해 '메디컬 빌리지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20184월 사업계획 일부를 변경하면서 '건강생활센터' 건립을 포함했다""하지만 주민 접근성을 이유로 적당한 부지를 물색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해 71일 취임한 서 구청장은 취임 후 한 달도 안 돼 건강생활센터 건립 계획이 포함된 '부암동 철길마을 메디컬 빌리지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그 뒤 4·15총선 더불어민주당 부산진갑 김영춘 후보 형의 부지 매입 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에 따르면 부산진구청은 201887~9일 부산진구 공유재산심의회의를 거쳐 김 후보 형의 부지를 21,350만 원에 사들였다. 그 뒤 12억 원을 투입해 공사를 진행, 20196월 센터를 완공했다.

이들은 "김 후보 형의 부지가 차량 접근성, 주차공간 등을 볼 때 적지가 아니다""주민 활용도도 낮다. 이용객도 노인들이 대부분이어서 비치된 운동기구도 제대로 활용되지 않을 정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 구청장은 전임구청장 시절 '적지'가 아니라고 본 부지를 취임하자마자 서둘러 사업승인을 하고, 부지매입까지 일사천리로 추진한 이유가 무엇이냐""같은 당 소속 국회의원인 김 후보를 의식해 특혜를 준 게 아니냐. 이에 대해 명백히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부산진구청은 이례적으로 9일 성명서를 내고 서둘러 입장을 발표했다.

부산진구청은 부암동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와 관련하여 서 청장 취임 전부터 건립을 추진해왔다고 주장했다.

부산진구청 관계자는 "해당 부지의 매입을 위해 지방선거 이전인 2018년 초부터 부지 물색 및 매매 구두 합의를 했고부지매입을 위한 행정절차의 이행 후 2018822일 매매계약을 체결하였다""당시 시세는 물론 감정평가액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였으므로 특혜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통상 도시 재생 계획이 발표되면 기대심리가 형성돼 소유주들이 매물을 안 내놓거나 가격을 2배 이상 부른다" "부지매입에 어려움을 겪던 중 일대 부동산으로부터 매물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협상했으며이 두 집 말고는 집을 내놓은 곳이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또 계획 승인부터 부지 매입까지 한 달여 만에 초고속으로 진행되었다는 부분에 대하여서는 "전임구청장 시절인 20184월부터 토지 소유자와 매매 관련 협의를 진행하여 협의를 완료하였다. 그 때문에 토지매입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아무런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센터를 조성하여 이용하는 주민이 거의 없다는 사항에 관해서도 "철길마을 건강생활센터는 20198월 개관하였으며 차량 진입은 불가능하나 사업대상지역 내 어느 곳에서도 걸어서 5분 이내 접근이 가능한 평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마을 사랑방과 건강관리실, 다목적실 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휴식 및 소통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1회 보건소 건강상담과 주 1회 요가수업을 운영 중이며 운동기구를 이용하는 주민들도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