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학교가 가장 중요하게 지켜야 할 수칙
학생과 학교가 가장 중요하게 지켜야 할 수칙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6.15 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스스로를 보호하고 코로나19 유행을 억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철저한 개인 위생, 생활 속 거리두기,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학교는 체열재기, 아침 조회 시 증상 알아보기 등 기본적인 항목 이외에 문제가 생길 때를 대비해 매뉴얼에 대해 매일 숙지하고 미리 훈련을 규칙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학생은 우선 마스크를 쓰는 것 이외에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일정 시간 간격으로 손 세정제로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인다. 친구 간에도 직접적인 신체 접촉을 가급적 줄인다.

장기간의 가정학습으로 규칙적인 생활이 흐트러져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건강과 면역을 위해 적어도 6~8시간 정도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식사 시간과 신체활동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권한다.

스스로 몸의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상시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일이지만 현재는 모든 학생들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이라고 보기 어려워 마스크를 쓰고 생활할 수 밖에 없다. 가능한 한 점심시간이나 중간 쉬는 시간에 바깥 공기를 쐬고, 이때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물리적 거리 두기를 한다. 또한 가급적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를 충분히 시킨다.

학교 급식은 시차급식을 비롯해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 줄 식사, 식탁 가림막 설치, 별도 공간 급식 등 기존의 방역지침을 학교 상황에 따라 준비할 필요가 있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 선생님 말씀을 잘 들을 수 있도록 함께하는 놀이 형식으로 유도할 수 있으면 좋다. 학교에서는 지원인력이, 집에서는 학부모가 아이들을 주의깊게 관찰하기를 권한다. 신체 접촉을 막는 것도 쉽지 않아, 식당으로의 이동보다 음식을 교실로 가져오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