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의 좋은 점과 피해야 하는 경우
반신욕의 좋은 점과 피해야 하는 경우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0.12.11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신욕은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뜻한 물의 진정 효과와 마사지 작용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부드러운 음악, 어두운 조명, 아로마 테라피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팽팽하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고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운동하기 전 반신욕을 하면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반신욕은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 물을 이용한 치료법이 섬유근육통을 완화하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긴장된 근육, 관절, 힘줄 등을 이완하며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관절염이 있다면 열과 마사지 작용을 통해 통증을 유발하는 뻣뻣함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은 몸을 지탱하고 관절의 무게를 더는데, 이는 유연성과 운동의 범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반신욕과 같은 열 치료는 심혈관 위험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정기적인 열 치료는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만과 당뇨를 가진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반신욕을 1시간 동안 하면 30분 산책을 한 것과 동일하게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운동하기 힘든 사람은 운동 대신 반신욕을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해보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심장 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 박동수와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또, 임산부의 경우 과열되기 쉬워 본인과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다.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자극과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아물 때까지 반신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혈압이 있을 경우 뜨거운 물이 혈압을 더 낮출 수 있어 반신욕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요로 감염이 있을 경우 뜨거운 물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