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여성, 식물성 단백질 섭취로 치매나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낮춘다
노년기 여성, 식물성 단백질 섭취로 치매나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낮춘다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1.02.26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노년기 여성은 치매와 관련된 사망이나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공중보건대학 연구팀은 여성건강연구에 참여한 폐경 후 여성 10만여 명의 자료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이 여성건강연구에 등록할 때인 1993~1998년 사이에 설문지를 통해 식단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했다. 연구팀은 섭취하는 동물과 식물성 단백질의 양에 따라 대상자들을 그룹으로 나누고 이후 20년 동안 건강 상태를 추적했다.

연구 결과, 식물성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은 침매와 관련된 사망은 21%,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은 1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가공육을 더 많이 섭취한 여성은 치매로 사망할 위험이 20% 더 높았다. 하지만 닭이나 오리 등 가금류나 달걀을 먹으면 치매 관련 사망 위험을 약 15%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장질환과 관련해서는 붉은고기를 많이 먹는 여성은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