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없는 선거제도 개편...단식농성 결말은
답 없는 선거제도 개편...단식농성 결말은
  • 뉴시스
  • 승인 2018.12.1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단식농성중인 손학규 대표가 힘든 모습으로 의자에 누워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을 둘러싼 여야간 전선이 고착 국면에 빠졌다. 야3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모두 선거제 개편이 불러온 정치 지형 변화에 이해가 상충돼 합의점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민주당은 12~13일 양일간 야3당을 향해 선거제도 개편 '러브콜'을 보냈다. 자유한국당과 일시적으로 손을 잡기도 했지만 안정적인 국정 지원을 위해서는 야3당의 협조가 필요한 만큼 선거제도 개편 요구에 대한 원칙적인 동의와 함께 내년 2월까지 최종 의결을 추진한다는 일정표를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야3당은 '민주당이 한국당을 설득해 야3당이 동의 할 수 있는 안을 제시하라'고 다시 조건을 걸었다. 민주당은 야3당과 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한국당과 협상을 시도하고 있지만 뚜렷한 방법이 없다는 고민이 당내에서 흘러나온다.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담, 여야 대표 차원의 합의 등도 수용하기 어렵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두 야당 대표의 단식농성장을 찾은 자리에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만나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했지만 한국당 측으로부터 회동 일정에 대한 회신을 받지 못해 만남이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한국당을 아우르는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도 힘든 상황이다. 현재 지지율을 고려할 때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의석수가 줄어들 수 있어서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원내대표 교체 이후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도 나온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선거제도는 권력 구조와 같이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같은 경우에는 의원정수 확대 없이는 이뤄지기 어려워 국민 정서가 공감해주실 수 있는지 모르겠다. 전체적으로 부정적"이라고 했다. 

정의당 이정미(왼쪽 두번째)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편 수용 없이 2019년 예산안을 합의한 것에 반발해 7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왼쪽 두번째)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편 수용 없이 2019년 예산안을 합의한 것에 반발해 7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당은 향후 협상 과정에서 자당의 이익 극대화를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은 내년도 예산안 협상 과정에서 야3당이 요구한 선거제도 개편 합의문에 자당에 유리한 '지역구 의원 선출방식에 도농 복합형 선거구 포함' 조항을 추가할 것을 요구해 판이 깨지는데 일조했다.

야3당, 특히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선거제 개편 없이는 사실상 내후년 총선 승리는 물론 현재 당의 존립조차 흔들릴 수 있다. 내년도 예산안과 선거제도 개편 연계 요구, 손학규·이정미 대표 단식농성 등도 절박함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문제는 단식농성 등 배수진을 치고 거대 양당(민주당·한국당)에게 선거제 개편 보장을 요구하고 있지만, 단식 7일째인 13일 현재까지도 단식을 중단할 명분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추가로 꺼낼 수 있는 카드도 보이지 않는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14일 오전 여야 5당 원내대표를 불러 임시국회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여야가 출구전략을 찾지 못한다면 두 야당 대표의 단식농성은 어떤 결말로 끝날지 알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