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여행객 10명 중 9명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원해"
한국인 여행객 10명 중 9명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원해"
  • 뉴시스
  • 승인 2018.12.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스캐너 설문..."기내 와이파이 이용경험 없다" 87%
"무료 아니라서" 37% "필요없어서" 27% "서비스 제공 안해서" 20% "비싸서" 11% 순
사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79% "재사용 의사 있다"

과거에는 당연시 됐던 여객기내 통신단절이 이제는 불편하게 여겨지고 있다. 현대인들은 언제 어디서나 개인 디바이스로 인터넷을 즐기는 것이 일상화했기에 비행기 안에서도 이를 즐길 수 있길 바라는 것이다.  

17일 전 세계 여행 검색 엔진 스카이스캐너 조사 결과, 한국인 여행객 중 87%가 ‘기내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다고 응답했으며, 그중 95%는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보편화에 찬성했다. 이는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11월27일부터 12월3일까지 한국인 남녀 1003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묻는 설문(복수 응답)에는 ‘무료 서비스가 아니라서’가 37%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기내에서 와이파이를 쓸 일이 없다고 생각해서’(27%), ‘탑승한 항공사, 기종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서’(20%), ‘비싼 와이파이 서비스 이용료’(1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내에서 와이파이를 쓸 일이 없다고 생각해서’를 선택한 27%의 응답자 외에는 대부분이 비용이나 서비스 제공 여부 등의 이유를 꼽은 것으로 보아, 아직 해당 서비스가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내 와이파이 보편화를 원치 않는 응답자(5%)는 그 이유로 ‘비행기 안에서는 SNS나 인터넷에서 차단된 채 쉬고 싶어서’(36%), ‘비행시간 동안 와이파이 없이도 일신상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26%), ‘한정된 공간에서 사람들이 동영상을 보거나 전화를 하면 소란스러울 것 같아서’(21%) 등을 꼽았다. 

한편, 기내 와이파이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13%)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 이유를 묻는 설문(복수응답)에 41%가 ‘SNS를 하기 위해’라고 답했다. 이어 ‘서비스의 호기심 때문에’(21%), ‘업무를 하기 위해’(21%), ‘여행 준비를 위한 정보 검색’(10%),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재미없어서’(7%)가 꼽혔다. 

사용 경험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는 ‘만족’(35%), ‘보통’(50%), ‘불만족’(15%)으로 나타났으며, 재사용 의사를 묻는 질문에도 79%가 ‘예’라고 답변했다. 대부분의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가 유료로 제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나 재사용 의사에 대한 긍정적 답변율이 높았다는 것은 곧 상당히 실용성이 있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최형표 스카이스캐너 한국 시장 담당 매니저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주로 대형항공사에서 한정적인 콘텐츠로 제공해왔지만, 이제 대형항공사는 물론이고 저비용항공사까지 기내 와이파이를 도입하는 등 고객 편의를 위해 확대해나가고 있다”며 “기내 와이파이의 경우 제공 형태도 항공사나 이용 기종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사용가능 범위와 요금 등을 잘 살펴보고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