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자본시장, 더 적극적으로 유니콘 발굴·육성해야"
금융위 부위원장 "자본시장, 더 적극적으로 유니콘 발굴·육성해야"
  • 뉴시스
  • 승인 2018.12.19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자본시장 혁신과제' 세부방안 마련 간담회 개최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겸 증권선물위원장.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 "우리 자본시장이 유니콘 기업의 발굴과 육성에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코넥스 상장기업,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증권회사, 증권유관기관 등과 자본시장 혁신과제의 세부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갖고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은 4개사에 불과하고 유니콘 대부분이 국내 자본이 아니라 해외자본의 대규모 투자에 의해 성장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시중의 부동자금 1117조원이 적당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예금, 머니마켓펀드(MMF) 등 단기성 자금에 머물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에 투자자금이 부족하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 "결국 문제는 자금 부족이 아니라 자금공급 체계와 전달자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본시장 혁신과제는 이러한 정부의 고민을 담아 마련됐다"며 "대출위주의 기업금융시장을 투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시중의 부동자금이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자금으로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본시장 제도 전반을 재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부위원장은 금융위가 지난 11월1일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의 12개 과제 중 ▲개인 전문투자자 확대 ▲코넥스 시장 기능강화 ▲중소기업금융 전문 증권회사 진입 촉진 등 3개 과제의 필요성과 향후 계획 등을 설명했다.

그는 "오늘 의견을 수렴하는 세 가지 과제는 가급적 한 달 이내에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오늘 나온 소중한 의견은 향후 혁신과제를 구체화해 나가면서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