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의원급 포함 모든 의료기관 '비급여 보고' 제도 시행
15일부터 의원급 포함 모든 의료기관 '비급여 보고' 제도 시행
  • 뉴시스
  • 승인 2024.04.0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말 기준 실손 지급 보험금 12조9000억
"과다 보상, 의료 왜곡 가중…정부가 적극 관리"
 김명원 기자 =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구무서 기자 = 정부가 불필요한 의료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의원급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비급여 보고 제도를 시행한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실손보험 개선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약 4000만 명이 실손보험에 가입했는데 2022년 말 기준 실손 지급 보험금은 12조9000억원이다. 특히 본인부담액이 거의 없는 1세대와 2세대 실손보험이 10조6000억원으로 82%를 차지하고 있다.

박 차관은 "실손보험은 건강보험을 보완해 의료접근성을 향상시켜 왔지만 불필요한 의료 이용 확대 등 국민 의료비를 증가시키고 비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과다한 보상으로 보상체계 불공정성과 의료체계 왜곡을 가중하는 주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실손보험을 적극 관리하기로 했다. 우선 관계부처 간 협력을 통해 공·사보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개선을 추진한다.

비급여 관리도 강화한다. 오는 15일부터 의원급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에서 비급여 보고제도가 시행된다. 비급여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고 항목을 594개에서 1068개로 확대한다.

박 차관은 "국민들에게 단순히 비급여 가격 정보뿐만 아니라 안전성·유효성 평가 결과, 질환별 총진료비 등까지 함께 공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실손보험 보장 범위를 합리화해 불필요한 비급여는 줄이고 필수의료는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 2월 개정된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에 따라 관계기관 등과의 적극적인 정보 공유를 통해 실손보험을 이용한 보험사기 조사도 강화한다.

박 차관은 "의료개혁특별위원회에서 실손보험 개선 방안과 비급여 관리 강화 방안을 논의해 보다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중대본에서는 치매, 만성편두통 등 장기적인 복약 관리가 필요한 일부 의약품에 대해 처방 급여요건을 한시적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의약품마다 정해진 간격을 두고 기능검사 후 계속 투여 여부를 결정했는데, 외래 진료 축소 영향을 고려해 의료진 판단에 따라 검사를 생략하고 재처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검사 평가 없이 처방 가능한 기간을 원칙적으로 1회 30일 이내로 규정하되, 의사 판단에 따라 처방일수를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박 차관은 "이번 조치는 9일 진료분부터 적용되며 의료 공백 추이를 보면서 종료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의료 현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국민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